국민행복카드 사용처 17종 바우처 안내

국민행복카드 사용처 17종 바우처 안내 및 등록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이 카드 한 장으로 17종의 국가 바우처 이용 가능하며 연회비도 무료입니다. 국민 누구나 발급 가능합니다.

국민행복카드 사용처

카드 한 장으로 국가의 모든 바우처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국민행복카드는 연회비가 무료이며, 17종의 국가 바우처 이용이 가능합니다. 또한 5개 카드사와 18개 금융기관이 참여하여 혜택도 다양하게 받을 수 있습니다. 아직 발급 전이라면 아래 링크로 신청하시길 바랍니다.






요즘 카드의 대세는 바로 국민행복카드입니다. 국민이라면 누구나 신청 가능하며 연회비도 없어서, 소지해도 부담이 없습니다. 또한 각종 혜택도 놓칠 수 없는 부분입니다. 아직 이 카드가 없다면 카드사의 혜택을 확인하고 신청하시길 바랍니다. 정부에서 그간 국민이 낸 세금 작정하고 돌려주겠다는데 꼭 챙겨야겠습니다.

우선 이 카드의 특징은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구나 발급받을 수 있는 국가가 지원하는 바우처 통합카드입니다.

국민행복카드 바우처 안내

국민행복카드 사용처

국민행복카드 사용처를 정리하겠습니다. 국가 바우처 사용처로 건강보험 임신·출산 진료비 지원, 청소년산모 임신·출산 의료비 지원, 산모·신생아 건강관리 지원, 기저귀·조제분유 지원, 에너지바우처 지원, 아이돌봄 서비스 지원, 여성청소년 생리대 바우처 지원 등이 있습니다.

국민행복카드 바우처 이용방법

발급받은 카드를 본인에게 필요한 사용처로 등록합니다. 그리고 등록한 지정된 곳에서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국민행복카드 바우처 안내

<바우처서비스 사용처 도표>

바우처 서비스사용처조회
건강보험 임신·출산 진료비 지원모든 요양기관 상용 가능조회하기
청소년산모 임신출산 의료비 지원모든 요양기관 사용 가능조회하기
산모·신생아 건강관리 지원사회서비스 이용 및 이용권 관리에 관한 법률
제 16조 제 1항 및 같은 법
시행규칙 제 9조에 따라 등록한 제공기관
기저귀·조제분유 지원오프라인 : 중소기업청의 나들가게
온라인 : 우체국쇼핑몰
에너지바우처 지원지정된 에너지 판매처(전기, 도시가스, 지역난방, 등유, 연탄, LPG)
아이돌봄 서비스 지원아이돌봄 서비스 홈페이지조회하기
첫만남이용권 지원2022년 1월 1일 출생아동부터 최초 1회 200백만원 지원

건강보험 임신·출산 진료비 지원

국민행복카드 바우처

지원대상은 임신. 출산(유산사산 포함)이 확인된 건강보험 가입자 또는 피부양자 중 임신출산 진료비 지원 신청자로 혜택은 임신 1회당 100만 원 이용권 지원(다태아 임산부는 140만 원 지원)합니다. 신청방법은 산부인과에서 임신 및 출산 확인 후 병원에서 ‘임신 출산 진료비 지급 신청서’를 받은 후 → 국민건강공단 →임신 출산 진료비 온라인 신청(공인인증서 필요)

사용방법은 등록된 후 국민행복카드를 이용하여 전국 병원 및 약국 사용 가능하며, 기간은 바우처 발급 후 분만예정일로부터 2년까지입니다.

부모급여 신청방법 , 지급시기, 부모급여 중복이 된다면?

청소년산모 임신.출산 의료비 지원

국민행복카드 바우처

대상은 만 19세 이하 산모로 청소년 산모로 의료비 지원 신청자입니다. 혜택으로는 120만 원 이하로 임산부가 임신 및 출산과 관련하여 모든 의료기관 급여 또는 비급여 의료비, 약제비 지원(산후 조리비 지원 불가) 신청방법은 ‘사회서비스 전자바우처 포털’을 통하여 온라인 신청. 또는 보건소, 미혼모자시설 등에 방문 신청할 수 있습니다.

사용 방법은 국민행복카드를 이용하여 지정 요양기관에서 본인부담금 결제합니다. 카드 수령 후 분만예정일 이후 2년까지 가능(이후 자동 소멸)

기저귀. 조제분유 지원

저소득층 영아(0~24개월)가 있는 가정 대상 지원 서비스로, 영아의 주민등록 주소지 관할 시군구 보건소에 방문하여 신청 가능합니다. 국민행복카드를 발급받아 정부지원금으로 결제 가능한 유통점에서 바우처로 구매 가능한 기저귀나 조제분유를 자유롭게 구매 가능합니다.

에너지바우처 지원

국민행복카드 바우처

생계급여 또는 의료급여 수급자로서 영유아, 노인, 임산부, 장애인, 희귀/중증 난치질환자, 한부모가족, 소년소녀가정 세대가 대상입니다. 이런 에너지 취약 계층에게 에너지바우처를 지급 냉방 에너지, 전기, 도시가스, 지역난방, 등유, 연탄, LPG 등을 구입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제도입니다.

주민등록상 거주지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 방문하여 신청 가능하며 (5월~12월 말) 1인 세대 103,500원, 2인 세대 146,500원, 3인 세대 184,500원, 4인 이상 세대 209,000원을 지원합니다.   

한전 고효율 가전제품 지원금 30만원 알아보기

아이돌봄 서비스 지원

국민행복카드 바우처

만 12세 이하의 아동을 둔 양육 공백 가정에 아이돌보미가 직접 방문하여 아동을 돌봐주는 서비스입니다. 중위소득 150% 이하의 맞벌이 가정, 다자녀가정 등을 대상으로 돌봄 서비스를 지원하는 제도입니다. 아이돌보미가 가정에 직접 방문하여 아이를 돌봐줍니다.

중위소득 150% 자세히 알아보기, 우리 집은 중위소득에 포함될까?

종일 돌봄은 시간당 1,506~8,534원, 시간제는 시간당 1,506~8,534원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서비스 신청 기간은 (전월) 매월 11일 ~ 25일, (매월) 1일 ~ 25일입니다. 

주소지 관할 주민센터에 가서 정부지원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서비스 지원은 홈페이지에서 별도로 신청해야 합니다. 사용방법은 ‘아이 돌봄 홈페이지’에서 국민행복카드 정보 저장 후 서비스 신청서를 작성해야 합니다. 

여자청소년 생리대 바우처 지원

국민행복카드 바우처 2

대상은 생계·의료·주거·교육 급여 수급자, 차상위계층, 한부모가족지원대상자에 해당하는 만 9~24세 여성청소년입니다. 지원 비용은 1년간 최대 156,0000원이며 지원된 바우처는 해당 연도 12월 31일까지 사용해야 합니다. 1월 1일이 되면 남은 금액은 소멸됩니다.

신청방법은 청소년의 거주지 읍면사무소, 주민센터 방문하여 신청하거나 복지로에서 온라인 신청이 가능합니다. 

첫만남 이용권 지원

국민행복카드 바우처 3

지원대상은 2022.1.1일 이후 출생아로 출생신고되어 정상적으로 주임증록번호를 부여받은 아동입니다. 혜택은 200만원으로 생애초기 아동양육에 따른 경제적 부담 경감을 위해 국민행복카드 바우처 포인트를 지급합니다. 보호자 또는 그 대리인이 아동의 주민등록 상 주소지 읍 면 동 행정복기센터에 신청가능하며 온라인으로 복지로 또는 정부24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사회서비스사업 8종



국민행복카드 더 많은 혜택이 궁금하다면

국민행복카드 문의처

 –  보건복지부(www.mohw.go.kr) / 국번없이129

 – 사회서비스 전자바우처(www.socialservice.or.kr) / 1566-3232(4번 선택)

국민행복카드

이상 국민행복카드 사용처와 등록방법에 대해 정리했습니다. 더 궁금한 점이 있다면 댓글로 남겨주시길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