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연금 사망지원금, 내가 사망하면 누가 받을까?

국민연금 사망지원금 자격요건과 신청 방법 정리입니다. 국민연금 가입자나 노령연금, 장애연금 받던 자가 사망 시 유족이 없는 경우 유족연금이나 반환일시금을 받을 수 없는 경우 더 넓은 유족에게 지급됩니다.

국민연금 사망지원금 자격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조회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조회하기

국민연금 사망지원금

사망일시금은 국민연금에 가입되어 있었던 사람 또는 노령연금 , 장애연금을 수급하고 있던 사람이 사망했을 경우, 그 사망자가 유족이 없어 유족연금 또는 반환일시금을 받을 수 없는 경우에 해당됩니다. 이 경우, 더 넓은 범위의 유족에게 사망일시금을 지급하는데, 이는 보상적 성격을 가지는 급여입니다.

국민연금 유족연금 신청 방법, 유족범위, 지급제한

다만, 연금 수급권자가 사망한 경우에는 2021년 6월 30일 이후에 사망한 경우에 한해서 사망일시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해당 연금 수급권자가 받은 연금 총액이 사망일시금액보다 적은 경우에만 사망일시금이 지급됩니다.



수급요건 및 급여수준

가입자 또는 가입자였던 사람이 사망하였으나 유족연금 또는 반환일시금을 지급받을 수 있는 유족 범위에 해당하는 자가 없는 경우

  1. 배우자
  2. 자녀
  3. 부모
  4. 손자녀
  5. 조부모
  6. 형제자매 또는
  7. 사망자에 의하여 생계를 유지하고 있던 4촌 이내의 방계혈족 순위 중 최우선순위자에게 지급합니다.

다만, 사망일시금 수급권자가 될 수 있는 친족범위 중 ‘행방을 알 수 없는 자’는 받을 수 없습니다.

반환일시금 자격대상 알아보기

사망일시금은 가입자 또는 가입자였던 자의 반환일시금에 상당한 금액으로 지급됩니다. 그러나 해당 금액은 최종기준소득월액(가입 중 결정된 각각의 기준소득월액 중 마지막 기준소득월액) 또는 가입 중의 기준소득월액의 평균액 중에서 많은 쪽을 선택하되, 그 금액을 4배를 초과할 수 없습니다.

다시 말해, 사망일시금은 반환일시금에 상당한 금액으로 결정되는데, 이때 최종기준소득월액과 가입 중의 기준소득월액의 평균액 중에서 더 큰 쪽을 선택합니다. 그리고 이 선택한 금액을 4배를 초과할 수 없습니다.

국민연금 고객센터

국민연금 콜센터 바로가기

국민연금 사망지원금 신청방법

사망일시금은 수급권이 발생한 날로부터 5년 안에 청구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소멸되니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본인이 청구해야 하지만 예외로 법정대리인이나 임의대리인 청구됩니다.

내방청구, 찾아가는 연금서비스, 우편청구, 전화 팩스로 청구할 수 있습니다.


구비서류

아래 서류를 지참하여 가까운 국민연금공단 지사를 방문하시길 바랍니다.

반드시 필요한 서류해당시 필요한 서류
– 사망일시금 지급청구서
– 신분증(제시로 갈음할 수 있음)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여권, 선원수첩, 장애인등록증
– 사망자의 폐쇄등록부에 관한 기본증명서
사망진단서 또는 사체검안서로 갈음 가능
사망자의 폐쇄등록부에 관한 가족관계증명서
– 수급권자 예금통장 계좌
생계유지확인 필요시 관련 서류 추가
– 수급권자가 손자녀, 조부모, 형제자매, 4촌이내의
방계혈족인 경우

수급권자의 가족관계증명서 등 가족관계 확인서류 추가

이상 국민연금 사망지원금 자격요건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국민연금 수령액 높이기

Leave a Comment